April 24, 2024

Korea 24 News Media

Welcome to Korea 24 News Media

시진핑·푸틴, 화상회담 이어 새해 축전 교환하며 밀착 과시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푸틴 러시아 대통령[신화 연합뉴스 자료사진]

(베이징=연합뉴스) 한종구 특파원 =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화상 정상회담에 이어 신년 축전을 교환하며 밀착을 과시했다.

31일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시 주석은 이날 푸틴 대통령에게 보낸 축전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국제 정세와 계속되는 감염병 위기에도 중·러 관계는 시종일관 건전한 발전 추세를 유지했다”며 “양국 경제·무역 협력이 안정적으로 추진되고 에너지와 투자 등의 협력이 새로운 성과를 거뒀다”고 평가했다.

시 주석은 이어 “2023년은 중국이 중국 공산당 20차 당대회 정신을 전면적으로 실행하는 첫해로, 중·러 관계도 새로운 발전 기회를 맞이하게 될 것”이라며 “나는 푸틴 대통령과 밀접한 왕래를 유지하고 쌍방이 전략적 협력과 각 분야 실무협력을 심화하도록 해 양국과 양국 인민에게 행복을 가져다주기를 원한다”고 강조했다.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보낸 축전에서 “지난 1년간 중·러의 전면적인 전략적 협력 동반자 관계가 강화됐고 강한 발전 추세를 보이며 외부의 도전과 시련을 이겨냈다”며 “양국의 정치 대화 내용이 풍부해졌고, 쌍방 무역액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러중 체육 교류의 해가 순조롭게 개최돼 쌍방의 인문 협력을 추진하는 데 큰 공헌을 했다”며 “공동의 노력을 통해 양국의 협력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려 양국 인민에게 더 큰 복지를 마련해줄 것으로 믿는다”고 강조했다.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전날 화상 정상회담을 통해 우크라이나 사태 등을 비롯해 양국 협력 문제를 논의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