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5, 2024

Korea 24 News Media

Welcome to Korea 24 News Media

’55년간 무료 예식 봉사’ 신신예식장 백낙삼 대표 별세(종합)

선행 알려져 국민훈장 석류장·LG 의인상 등 받아

예식장은 아내와 아들이 운영…네티즌들 “따뜻한 세상 만들어주셨다”

55년간 무료 결혼식 올려준 신신예식장 백낙삼 대표
55년간 무료 결혼식 올려준 신신예식장 백낙삼 대표[연합뉴스 자료 사진]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경남 창원에서 55년간 무료 예식장을 운영하며 1만4천 쌍 부부를 결혼시킨 백낙삼 씨가 투병 끝에 28일 별세했다.

향년 93세.

백 씨 부인 최필순(83)씨는 이날 연합뉴스와 통화해서 “(남편이) 지난해 4월 과로로 쓰러져 병원에서 뇌출혈 진단을 받았고 1년 투병 끝에 오늘 숨졌다”고 전했다.

고인은 1967년부터 창원시 마산합포구에서 신신예식장을 운영하며 신혼부부에게 예식장 공간 사용료와 의복 대여비, 기념사진까지 모두 무료로 제공했다.

고객 대부분은 값비싼 결혼식을 치르기 어려운 신혼부부였다.

선행이 알려지면서 백 씨는 1988년 노태우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민포장을, 2019년 문재인 전 대통령으로부터 국민훈장 석류장을 받았다.

윤석열 대통령도 대통령 후보 시절인 지난해 1월 14일 신신예식장을 찾아 백 씨 부부를 만나 감사를 표하기도 했다.

백 씨는 생전 기념사진 값을 일부 받았으나 석류장을 받고 나서는 그마저도 관뒀다.

2021년에는 LG 의인상을 받기도 했다.

생전 tvN 예능 ‘유퀴즈 온 더 블록’에 출연하고, 영화 ‘국제시장’에 사진사 역할로 얼굴을 비추면서 대중적으로 알려지기도 했다.

그는 과거 언론 인터뷰를 통해 생전 100세까지 예식장을 운영하고, 은퇴 후에는 아내와 전국 일주를 하고 싶다는 소망을 건네기도 했다.

예식장은 아내 최필순 씨와 아들 백남문 씨가 계속 이어간다.

아들 백남문 씨는 “부친께서 별도 유언은 없었고 생전 ‘앞으로 예식장 운영을 잘해달라’는 말을 했었다”고 밝혔다.

별세 소식을 접한 네티즌들도 ‘젊은 청춘에게 행복과 꿈을 주셨다’, ‘선행으로 세상을 따뜻하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하다’며 고인을 추모했다.

백낙삼 씨의 빈소는 마산의료원 장례식장 202호, 발인은 30일 오전 9시 30분이다.

신신예식장 백낙삼 대표
신신예식장 백낙삼 대표[연합뉴스 자료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