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4, 2024

Korea 24 News Media

Welcome to Korea 24 News Media

“심리사회적 스트레스, 뇌졸중 위험↑”

뇌경색[출처: 서울아산병원]

(서울=연합뉴스) 한성간 기자 = 심리사회적 스트레스(psychosocial stress)가 뇌졸중 위험을 높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아일랜드 골웨이(Galway) 대학 간호·건강학과의 카트리오나 레딘 교수 연구팀이 2007년부터 유럽, 아시아, 남북미, 중동, 아프리카 27개국에서 2만6천여 명을 대상으로 진행되고 있는 국제적 연구(INTERSTROKE study) 자료를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미국 과학진흥 협회(AAAS)의 과학 뉴스 사이트 유레크얼러트(EurekAlert)가 20일 보도했다.

전체적으로 가정과 직장 그리고 최근의 생활 스트레스 사건이 허혈성 뇌졸중(뇌경색)과 출혈성 뇌졸중(뇌출혈) 위험을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팀은 밝혔다.

한 차례의 생활 스트레스 사건은 뇌졸중(뇌경색 또는 뇌출혈) 위험을 17%, 두 차례 이상의 생활 스트레스 사건은 31% 높일 수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특히 직장 스트레스가 아주 심한 사람은 직장 스트레스가 전혀 없는 사람보다 허혈성 뇌졸중 위험이 2배 이상, 출혈성 뇌졸중 위험이 5배 이상 높았다.

다만 생활 또는 직장 스트레스 사건에 대한 ‘통제 위치'((locus of control)가 강한 사람은 약한 사람보다 뇌졸중 위험이 낮다는 사실도 밝혀졌다.

‘통제 위치’란 사회 심리학 개념으로, 생활 속에서 자신의 영향력 밖에 있는 외력(external forces)에 의해 발생한 사건의 결과를 스스로 통제해 왔다고 믿는 정도를 말한다.

이 연구 결과는 ‘미국 의사협회 저널 네트워크 오픈'(JAMA Network Open) 최신호에 발표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