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ril 25, 2024

Korea 24 News Media

Welcome to Korea 24 News Media

종 1년 됐지만…한국 인구 1.5배 미국인 백신접종 전혀 안해

지금까지 4억8천만회분 백신 접종…부스터샷도 5천400만명 맞아

남아돌아도 불신 탓에 접종 꺼려…미접종자 확산 차단 대책 시급

미국 매사추세츠주 우스터의 이동식 백신 접종소
미국 매사추세츠주 우스터의 이동식 백신 접종소[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Korea 24 News— 미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백신 접종이 시작한 지 14일 로 딱 1년이 됐지만 여전히 약 7천300만명은 백신을 단 1번도 맞지 않았다고 CNN 방송이 보도했다.

미국에서는 지난해 12월 14일 임상시험 참가자가 아닌 일반인을 상대로 한 코로나19 백신의 접종이 시작됐다.

미 질병통제예방센터(CDC)의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 13일까지 전체 인구의 60.9%인 2억224만6천여명이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완료했다. 18세 이상 성인으로 좁히면 72.1%인 1억8천622만2천여명이 백신 접종을 마쳤다.

면역 효과의 연장·강화를 위한 부스터샷(추가 접종)을 맞은 사람도 한국 인구보다 많은 5천443만9천여명이나 된다.

그러나 백신을 맞을 자격이 되는데도 단 1차례도 맞지 않은 사람이 전체 인구의 23.4%에 달한다고 CNN은 전했다. 이는 미국에서 백신 접종 자격이 주어진 5세 이상 인구 전체를 놓고 따진 비율로 약 7천300만명에 달한다.

백신에 대한 불신 때문에 백신이 남아 돌아도 접종을 기피하는 것이다.

백신 접종률은 주마다 제각각이지만 앨라배마·조지아·아이다호·루이지애나·미시시피·와이오밍주 등 6곳은 백신을 다 맞은 주민이 채 절반이 되지 않는 곳이다.

지금까지 접종된 백신은 4억8천500만회분에 달한다. 거의 60%가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이고, 38%는 모더나였다. 1회 접종하는 얀센(존슨앤드존슨의 자회사) 백신은 4%가 채 안 됐다.

백신 접종 초기 준비 부족과 인력난 등으로 하루 평균 접종회수가 채 100만건이 안 됐지만 올해 4월 중순 340만건까지 올라가며 정점을 찍었다. 하지만 하루 평균 접종 회수는 이후 점점 감소해 여름이 되면서는 수십만건 수준으로 떨어졌다.

미국서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한 뉴욕 병원의 간호사 샌드라 린지
미국서 첫 코로나19 백신 접종한 뉴욕 병원의 간호사 샌드라 린지[A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다만 9월부터 부스터샷과 5∼11세 어린이용 백신이 단계적으로 승인되고, 지난달에는 전염성이 강력한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이 출현하면서 최근엔 다시 백신 접종 건수가 치솟고 있다.

뉴욕타임스는 뉴욕 롱아일랜드 주이시병원 중환자실(ICU)의 간호사 샌드라 린지(53)가 첫 접종자로 백신을 맞던 순간이 많은 이에게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의 전환점을 뜻했다고 지적했다. 코로나19를 물리치고 정복하는 날이 곧 온다는 희망을 품게 했다는 것이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 미국 사회는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 여전히 팬데믹이 진행형이기 때문이다.

린지 간호사는 “나는 (백신 접종이) 더 빨리 결승선을 통과하는 전력질주가 되기를 기대했다”면서 “엄청난 진전을 이뤘지만 아직도 해야 할 일이 더 남아 있다”고 말했다.

백신을 둘러싼 논란도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조 바이든 행정부는 직원 100명 이상인 대기업, 의료기관 종사자 등을 상대로 백신 접종을 의무화했지만 이에 반발해 제기된 소송에서 일부 법원이 백신 의무화에 제동을 걸었다.

CNN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백신이 무수한 생명을 살리고 입원 환자를 줄였다고 지적했다. 경제·사회 활동이 일정 부분 정상화된 것도 백신의 공이라는 평가다.

이제 코로나19 3년차 진입을 앞둔 가운데 전세계는 팬데믹 피로, 신규 변이의 위협과 싸우고 있다.

특히 최근 미국의 코로나19 재확산은 백신이 바이러스를 완전히 차단하지 못하는 돌파감염도 문제지만, 백신 미접종자를 중심으로 빠르게 번지고 있어 논란을 키우고 있다.

미국의 코로나19 대응을 이끌고 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지난달 모든 팬데믹은 어떻게든 끝나게 마련이라면서도 다만 거기에 도달하는 다른 길이 있다며 백신 접종을 독려했다.

그는 “여러분에게는 선택이 있다. 그 바이러스가 자신을 다 소진하고 더 많은 사람을 죽이고 앓게 만들기를 원하느냐? 아니면 더 많은 사망자와 질환을 막기 위해 뭔가를 하길 원하느냐?”라고 반문했다.

yonhap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