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cember 1, 2022

Korea 24 News Media

Welcome to Korea 24 News Media

오늘부터 대선 공식 선거운동…확성기 유세·현수막 가능

후보자 비방·허위사실 적시 글 SNS 공유시 법 위반

코로나확진·격리자는 대선 당일 6시~7시30분 투표 가능

Korea 24 News— 제20대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이 15일 막을 올렸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대선 후보 등록을 마친 후보자들은 이날부터 선거 전날인 3월 8일까지 22일간 공식 선거운동이 가능하다.

이 기간 공직선거법이나 다른 법률에서 제한하고 있는 경우가 아니면 누구든지 자유롭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2022 대선 공식 선거 운동 돌입 D-1 '마스크는 꼭!'
2022 대선 공식 선거 운동 돌입 D-1 ‘마스크는 꼭!’(세종=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제20대 대선 공식 선거 운동 돌입을 하루 앞둔 14일 오전 세종시 전의면에 있는 한 마스크 제조공장에서 세종시 선관위 관계자들이 마스크 파우치에 선거일 및 슬로건 등 게재된 ‘아름다운 마스크’ 출시 행사를 하고 있다. 2022.2.14 kjhpress@yna.co.kr

먼저 후보자들은 이날부터 선거일 이틀 전인 3월 7일까지 총 70회 이내에 소속 정당의 정강·정책이나 후보자의 정견, 정치자금모금 기타 홍보에 필요한 사항을 신문광고로 게시할 할 수 있다.

TV·라디오 광고는 이날부터 선거 전날인 3월 8일까지 가능하다.

TV·라디오 방송별로 각 30회 이내로 회당 1분 이내 광고를 할 수 있다.

후보자와 연설원의 방송 연설은 이날부터 3월 8일까지 1회 20분 이내로 TV·라디오 방송별 각 11회 이내 가능하다.

본격적인 거리 유세도 펼쳐진다.

후보자 등은 공개 장소에서 연설하거나 대담용 자동차, 확성장치 등을 사용해 연설·대담을 할 수 있다.

정당 대표자·연예인 등의 후보자 홍보 영상물을 녹화기로 방영하거나, 선거사무원·자원봉사자가 로고송을 부르고 율동하는 것도 허용된다.

단 공개 장소의 연설·대담 허용 시간은 오전 7시부터 오후 10시까지이며 휴대용 확성장치를 사용한 경우는 오전 6시부터 오후 11시까지 가능하다.

이날부터 대선 당일인 3월 9일까지 당원 모집 및 입당원서 배부는 금지된다.

선거일 D-6일인 3월 3일부터는 선거와 관련해 정당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 경위·결과의 공표·보도가 금지된다.

'공식선거운동 임박'… 분주한 유세차량 제작업체
‘공식선거운동 임박’… 분주한 유세차량 제작업체

선거 전날인 3월 8일까지 만 18세 미만의 선거권이 없는 자나 공무원, 외국인 등을 제외한 일반 유권자 누구나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2020년 공직선거법 개정에 따라 만 18세의 선거권이 보장된 첫 대선이다.

일반 유권자는 인터넷 포털, 홈페이지, 블로그 등에 후보자를 지지ㆍ반대하는 글을 게시하거나 전자우편, 모바일메신저 등을 이용해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단, 후보자와 가족에 대해 허위사실을 공표하거나 비방해서는 안 된다.

이 기간에는 공개장소에서 연설·대담도 허용되기 때문에 일반 유권자가 거리에서 다른 유권자를 대상으로 말로써 특정 후보자의 지지 호소를 하는 것이 가능하다.

다만, 가정집을 방문하거나 선거운동을 위해 시설물을 설치하고 인쇄물을 배부할 수는 없다.

일반 유권자는 정당이나 후보자의 선거운동 자원봉사자로도 참여할 수 있다.

다만 그 대가로 수당이나 실비를 요구하거나 받을 수 없고, 어깨띠나 소품 등을 이용한 선거운동은 할 수 없다.

어깨띠, 모양과 색상이 동일한 모자나 옷, 표찰, 피켓, 그 밖의 소품을 활용하여 선거운동을 할 수도 없다.

유권자는 선거일인 3월 9일을 제외하고 말이나 전화로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에 대한 지지를 호소할 수 있다.

이 밖에 인터넷·전자우편(SNS 포함)·문자메시지를 이용한 선거운동은 선거일에도 가능하다.

유권자들은 기표소 안에서 투표지를 촬영하거나 SNS 등에 게시할 수 없다.

다만 엄지손가락이나 V자 표시 등 투표지를 직접 찍지 않은 투표 인증샷은 SNS에 올릴 수 있다.

'아름다운 선거'
‘아름다운 선거’(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제20대 대선 공식 선거 운동 돌입을 하루 앞둔 14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마당에 “아름다운 선거 행복한 대한민국”이라고 쓴 홍보 조형물이 설치되고 있다. 2022.2.14 utzza@yna.co.kr

한편 이번 대선에서는 코로나19가 확진돼 격리된 사람은 대선 당일인 다음 달 9일 오후 6시∼7시 30분에 투표할 수 있다.

국회는 전날 본회의에서 방역 당국이 확인한 확진·격리자의 경우 대선 당일 해당 시간대에 거주지 인근 지정 투표소를 찾아 현장 투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했다.

yonhapnew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