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y 27, 2022

Korea 24 News Media

Welcome to Korea 24 News Media

문대통령, 이집트 지하철 수주 현대로템에 “추가 수주 지원”(종합)

‘현대로템 수주’ 이집트 지하철 차고지 방문

아들 생일 맞은 직원 요청에 ‘셀카’ 함께 찍기도

현대로템 전동차량 앞에서 소감 밝히는 문대통령
현대로템 전동차량 앞에서 소감 밝히는 문대통령(카이로=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중동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엘살렘 차량기지를 방문해 현대로템이 공급한 전동차량 앞에서 방문 소감을 밝히고 있다. 2022.1.21 seephoto@yna.co.kr

(카이로=연합뉴스) 임형섭 박경준 기자 = 이집트를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1일(현지시간) 현지 지하철인 ‘카이로 메트로 3호선’ 열차가 보관된 차고지를 방문했다.

이 차량기지는 2017년 현대로템이 수주한 지하철 차량의 보관 및 정비가 이뤄지는 곳으로, 중동·아프리카 최대 규모의 정비 차고지이기도 하다고 청와대는 전했다.

현대로템은 지난 2017년 당시 총 256량의 열차를 생산해 공급하는 약 4천330억원 규모의 계약을 수주했다. 이 가운데 176량은 국내에서 80여개 중소·중견 기업과 협력해 제작 중이며 나머지 80량은 현지에서 생산할 계획이다.

이집트에서 현대로템이 공급한 차량 탑승한 문재인 대통령
이집트에서 현대로템이 공급한 차량 탑승한 문재인 대통령(카이로=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중동 3개국을 순방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이집트 카이로 메트로 3호선 아들리만수르역을 방문해 현대로템이 신규제작한 열차에 탑승해 3호선 운영 및 차고지 현황에 대해 보고받으며 대화하고 있다. 2022.1.21 seephoto@yna.co.kr

문 대통령은 이날 방문에서 현대로템이 제작한 열차에 시승한 데 이어 이용배 현대로템 사장으로부터 사업현황 등을 보고받았다.

문 대통령은 “카이로 시민들이 (다른 업체가 만든 차량을 일부러 안 타고) 기다려서 현대로템 차량을 탑승한다”고 들었다”며 “대단히 자랑스럽고 뿌듯한 일”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 80여 개의 중견·중소업체가 현대로템과 해외에 진출해 우리 철도의 위상을 높여주고 있다”며 “현대로템이 추가적인 전동차 수주를 위해 협상 중인데 정부가 이를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국의 우수한 철도차량 기술을 이전함으로써 이집트 철도산업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며 “현지 생산을 통해 이곳의 여러 기업에 혜택이 가고 많은 일자리가 창출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현장 시찰을 마친 후 “한국의 우수한 철도차량 기술을 현지에 이전해 국위를 선양하려는 노고에 깊이 감사드린다”며 현장 근로자들을 격려하고 함께 사진촬영을 했다.

문 대통령은 한국에 있는 첫째 아들이 생일이라는 한 직원이 ‘셀카’를 찍어 아들에게 보여주고 싶다고 하자 흔쾌히 사진촬영에 응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