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ptember 16, 2021

Korea 24 News Media

Welcome to Korea 24 News Media

“구글 인턴 뽑히려면 스펙보다 성장하려는 마음가짐 중요”

구글 인턴프로그램 책임자 플로렌스, 아시아 미디어 상대 설명

“인턴에게 처음부터 책임 주고 업무에서 임팩트 발휘 기대해”

구글의 인턴 프로그램 책임자 앤드리아 플로렌스가 9일 화상으로 진행된 '구글 인턴십 프로그램' 라운드테이블에서 발언하고 있다. [구글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구글의 인턴 프로그램 책임자 앤드리아 플로렌스가 9일 화상으로 진행된 ‘구글 인턴십 프로그램’ 라운드테이블에서 발언하고 있다. [구글 제공=연합뉴스. 재배부 및 DB 금지]

“인턴십 프로그램은 우리가 최고의 인재들을 구글로 끌어들이기 위한 주된 채널이고 그래서 우리는 여기에 크게 투자하고 의존하고 있다.”

구글 인턴프로그램 책임자인 앤드리아 플로렌스는 9일 아시아 미디어를 상대로 화상회의로 진행된 ‘구글 인턴십 프로그램’ 라운드테이블에서 이같이 말했다.

구글은 1999년부터 매년 인턴을 채용해왔다. 그러나 지난해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가 터지면서 처음으로 인턴십 프로그램을 온라인 모델로 전환했다.

플로렌스 책임자는 “온라인으로 전환해도 구글 인턴이 된다는 것의 의미는 변하지 않았다”며 “우리는 인턴을 구글의 일부로 간주하며, 맨 처음부터 바로 문제를 해결하는 일에 참여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인턴들에게 처음부터 바로 책임을 부여하고 이들이 업무를 통해 곧장 어떤 임팩트(영향력)를 발휘하기를 기대한다는 것이다. 플로렌스는 “이것은 항상 구글 인턴십 프로그램의 주춧돌이 돼 왔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인턴이 수행할 과제는 사내 공모를 통해 결정한다.

전사적으로 프로젝트 제안을 받은 뒤 그 가운데 구글에서 중요한 업무에 기여하게 될 프로젝트를 뽑는다.

플로렌스는 “우리 제품과 서비스에 노출되고 경험해볼 기회를 제공하면서 뭔가를 배우고 그들의 기술을 발전시키도록 해줄 프로젝트를 선발한다”고 설명했다.

그런 다음 인턴이 가진 기술과 경험, 또는 관심을 기반으로 프로젝트와 인턴을 짝짓기한다.

인턴으로 선발되면 오리엔테이션과 훈련, 기술적·직업적 기술 개발, 멘토링, 공동체 참여 등의 다양하고 광범위한 프로그램에 참여한다.

구글 인턴으로 선발되기 위한 경쟁은 치열하다.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플로렌스는 “인턴 경쟁은 치열하고 전 세계 많은 나라와 지역에서 지원한다”면서 “하지만 우리가 권장하는 것은 일단 신청해보라는 것이다. 위험을 안고 도전해서 구글에서 일할 기회를 잡아보라는 것”이라고 말했다.

인턴으로 뽑히려면 어떤 요건을 갖춰야 할까. 플로렌스는 “우리는 인턴 후보자들에게서 여러 가지 자질을 찾지만 가장 두드러지는 몇 가지는 성장하려는 마음가짐(mindset), 경험을 통해 배우고 성장하려는 적극적 태도와 능력, 그리고 구글 문화에 몰입하려는 태도, 팀과 업무에 연결돼 있다고 느끼는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물론 그들이 가져다줄 수 있는 능력과 기술도 본다”면서도 “그들의 스펙(credentials)보다는 후보가 줄 수 있는 차별화된 관점을 본다”고 설명했다.

플로렌스는 “구글 초기에는 오자마자 곧장 새로운 기술을 구축하는 일을 할 테크닉과 기술을 가진 사람을 찾는 데 초점이 맞춰져 있었다”면서 “하지만 이제 20년이 지난 뒤 문화적 다양성을 높이고 우리의 이용자들을 대변하는 인력을 만드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플로렌스는 인턴십 프로그램을 온라인 포맷으로 전환한 뒤 생긴 차이점의 하나로 유대감·소속감을 강화해줄 필요성이 커졌다는 점을 들었다.

그는 “대면 방식과 버추얼 방식의 차이점 중 하나는 계속해서 인턴들끼리, 또 구글 직원과 유대감을, 공동체에 대한 소속감을 구축하도록 해줄 강력한 필요가 생겼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플로렌스는 인턴들이 빙고 나이트, 게임 나이트, 북 클럽, DJ 세션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이런 유대감을 쌓고 있다고 설명했다.

(샌프란시스코=연합뉴스) 정성호 특파원

Korea 24 News